다양한 피부병변 (5)
[3] 멜라닌세포모반(Melanocytic nevus)
2) 선천멜라닌세포모반(Congenital melanocytic nevus)
선천멜라닌세포모반은 신생아의 약 1%에서 선천성인 색소모반으로 발견됩니다. 크기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소형은 1.5cm 미만, 중형은 1.5cm에서 20cm, 20cm 이상의 크기를 갖는 경우 거대 모반이라 부릅니다.
A) 거대색소모반(Giant pigmented nevus, Giant hairy nevus)
거대색소모반은 전형적인 경우에 20cm 이상의 크기를 갖고 거친 털이 덮힌 넓은 병소를 보이며 주위에 작은 반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생 시 발견되고 등쪽에서 호발하며 피부절을 따라 분포하는 경향을 가집니다. 환아가 성장함에 따라 크기도 비례해서 커집니다.
약 6~12%에서 악성흑색종이 발견되며, 소아에서 발생하는 악성흑색종의 약 40%를 차지합니다.
치료는 흑색종의 위험성과 미용적, 기능적 측면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합니다.
B) 중소형 선천멜라닌세포모반(small and medium-sized congenital melanocytic nevus)
소형 선천멜라닌세포모반은 후천 멜라닌세포모반보다는 크기만 직경이 1.5cm 미만이고 , 자갈이 깔린듯한(cobblestone) 표면을 보이며 털이 자라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형 선천멜라닌세포모반은 1.5~20cm 사이의 크기이며 조직학적으로 모반세포의 분포가 피하지방, 피부 부속기 주위, 신경 주위나 혈관 주위까지도 퍼져있는 선천모반의 특징을 보입니다.
흑색종의 발생빈도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정상피부보다는 높을 것이므로 병변의 변화를 꾸준히 추적관찰해야 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가급적 모반 전체를 제거하고 피부이식을 해야 하는데, 냉동요법이나 박피술이 시도되기도 합니다.
3) 특수한 변형(Special forms)
A) 운륜모반, 테모양모반(Halo nevus, Perinevoid vitiligo)
테모양모반(운륜모반)은 멜라닌세포모반 중 특수한 변형 모반으로 분류되는데, 색소성 모반의 주위에 흰 탈색반이 생긴 특수한 형태의 모반을 말합니다. 대개 오래전부터 있던 후천멜라닌세포모반인 복합모반 또는 진피내모반 주위의 정상피부가 탈색되면서 생깁니다. 주로 10대에 호발하며 병변은 주로 체간에 나타납니다.
멜라닌에 대한 면역학적 거부반응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라 추정되며 실제로 약 1/4에서 백반증을 동반합니다.
중심병변의 원인이 되는 다른 병변으로는 청색모반, 신경섬유종, 흑색종 등이 있습니다.
중심부의 모반은 수개월에 걸쳐 자연히 소실되나 주의의 탈색반은 수년동안 지속됩니다.
소년기의 병변은 특별히 치료가 필요없으나, 성인에서는 중앙병소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B) 비정형색소모반(Atypical melanocytic nevus)
다른 색소모반과는 달리 흑색종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높은 색소모반을 지칭하며 우성 유전양상이 확인되었습니다.
후천멜라닌세포모반과 구별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색소모반의 수가 많은 경우(50개 이상) 흑색종의 위험이 크다.
- 형태에서 대칭성이 없고 색조는 한 병변 내에서도 갈색, 흑색, 분홍색 등으로 다양하다.
- 직경이 6mm이상으로 경계가 불규칙하고 불분명하다.
- 가운데의 표면은 얕게 울퉁불퉁하여 주름이 뚜렷하게 보이고 가장자리로 갈수록 편평하다.
비정형색소모반으로 확진되었거나 추적관찰이 어려운 부위의 병변은 가능한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가급적 태양광 노출을 피하고 자외선차단제를 자주 발라주어야 합니다.
참고문헌: 의학박사 정종영(2020). 임상적 피부관리. 도서출판 엠디월드 (MDworld medical book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