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내 아이 비염에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만 4세가 조금 넘은 아들을 키우는 아빠이고, 외과의사입니다.
제 아들은 비염때문인지 늘 코가 막혀있고, 잦은 재채기를 합니다. 한 번 재채기를 하면 3~4회 정도는 합니다. 부비동염을 확인한 이후로 생리식염수 스프레이를 매일 사용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코세척이 더 도움이 되는 처치이겠지만, 아직 어려서 시도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들이 코가 막혀 불편해하는 모습을 보면 아빠를 닮아 고생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아파옵니다.
그러던 중 아내가 아이 유산균 선택을 고민하며 비염이나 알레르기에 좋다는 제품이있다고 확인해달라며 제게 보여준 글이 있었습니다. 도입부는 그럴싸한 내용이었지만 읽다보니 역시나 특정 제품의 광고였습니다.
비염유산균의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비슷한 글이 너무 많았고 제가 클릭한 대부분의 글이 광고였습니다. 제품을 소개한 글에도 해당 제품이 비염 증상 완화에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한 근거가 아예 누락되어있거나, 논문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 수준으로 게시해두어 효과를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광고한 유산균 제품들이 정말로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비염 유산균으로 검색하면 실제로 비염 증상 완화를 입증했다는 홍보가 많습니다. 어느정도의 효과가 있을까요?
1. 알레르기 질환에서 유산균의 역할
의학 저널 데이터베이스인 Pubmed에서 'Probiotics, allergy' 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첫 페이지에, 2번으로 검색되어 나오는 논문이 있습니다.
'Current Use of Probiotics and Prebiotics in Allergy' 라는 제목의 논문이고, 2022년도에 'American academy of allergy asthma & immunology' 라는 학술지에 게제되었습니다.
American academy of allergy asthma & immunology는 2022년 평가 기준 Impact factor(IF, 저널의 중요성이나 영향력을 나타내는 지표) 14.2 이고, 이는 알레르기 카테고리에 속한 학술지 38개 중 1위, 전체 면역학 카테고리에 속한 학술지 177개 중 11위에 해당합니다.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학술지에 게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뷰저널이라 결론만 보겠습니다. 중간을 조금 넘어가면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In each of the areas examined-llergic rhinitis, allergic asthma, atopic dermatitis, food allergy, and gastrointestinal allergies-there are substantial uncertainties in the efficacy of gut microflora modulation in prevention and treatment.
-> 검토된 모든 영역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식품 알레르기, 위장관 알레르기)에서 장내 미생물군 조절의 예방 및 치료 효과에 대해 상당한 불확실성이 있다.
유산균으로는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이나 치료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그 다음 문장에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At present, practicing clinicians can avail themselves of intestinal flora modulators as an adjunct in the prevention of atopic dermatitis but not of other forms of allergic diseases. Their effects on the treatment of allergic diseases remain controversial.
-> 현재, 임상 의사는 아토피 피부염 예방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 유산균을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알레르기 질환에는 사용할 수 없다.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 대한 유산균의 효과는 여전히 논란이 있다.
본 저널에서 아토피 피부염의 예방 효과를 주장하는 연구 결과가 인용되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대한 확실한 근거가 없는 상황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정리하자면, 유산균은 아토피 피부염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다른 알레르기 질환에 대해서는 효과가 불확실한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한 것처럼 비염 증상을 확실하게 줄여준다고 말할 수 있는 유산균은 없다고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기왕 비염에 도움이 될만한 유산균을 구입할 생각이라면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유산균을 찾아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이 부분에 대해 더 확인해보았습니다.
2. 알레르기 비염과 유산균
이번에 가져온 논문은 'Probiotics in the treatment of Japanese cedar pollinosis: a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이라는 제목이고, 2006년도에 'Clinical & Experimental Allergy' 라는 학술지에 게재되었습니다.
Clinical & Experimental Allergy는 2022년 평가 기준 Impact factor 6.1 입니다. 같은 시기에 평가된 국내 의학 학술지 중 1위가 Experimental & Molecular Medicine의 12.15점, 5위가 The World Journal of Men's Health의 6.49점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6.1이라는 점수도 상당한 수준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오래된 논문이라 아쉽지만, 제가 찾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간단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연구배경: 유산균이 알레르기 반응이나 음식물 알레르기 치료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예상을 하나, 효과나 작용방식(기전)이 명확치 않은 상태이다.
목적: 본 연구에서는 Bifidobacterium longum BB536(Bifidobacterium longum이라는 균주의 한 아종인 BB536)이 일본 삼나무 화분에 의한 알레르기 비염 (japanese cedar pollinosis) 치료에서의 효과를 연구했다.
* 일본에는 삼나무가 많은데 이 나무의 꽃가루가 봄철 알레르기 비염의 주요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방법: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 시험으로 평가했으며, 44명의 삼나무 화분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이 꽃가루 시즌 13주 동안 BB536 혹은 위약을 복용했다. 주관적 증상과 자가 관리 조치가 매일 기록되었으며, 삼나무 화분 알레르기 비염과 관련된 혈중 지표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개입(치료) 전과 중에 혈액 샘플이 채취되었다.
결과: BB536 섭취군에서, 위약 섭취군에 비해 심한 비염 증상이 나타나 연구에서 이탈한 대상자 수의 감소, 약물 사용의 빈도 감소를 보였다(P=0.0057). 주관적 증상 점수 비교에서는 BB536 그룹이 위약 그룹에 비해 콧물, 코 막힘 및 종합 점수에서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다. BB536은 혈장 면역 조절 화학물질의 증가를 유의미하게 억제했으며, 일본 삼나무 화분(JCP)-특이 IgE의 상승을 억제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론: 이러한 결과로 BB536이 삼나무 화분 알레르기 비염 증상 완화에 대한 효과를 보일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여기까지 보면 Bifidobacterium longum BB536이라는 유산균이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완화시켰다는 근거로 보입니다. 하지만 연구에 참여한 환자의 수가 제한적이므로 결과를 온전히 받아들이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특정 균주가 비염 증상을 호전시켰다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제 구체적인 근거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Table 1은 연구에 참여한 환자의 정보를 소개합니다. 두 그룹에 남성 13명, 여성 9명을 맞춰서 각각 22명을 배정했고 나이, 유병기간, 중증도를 유사하게 맞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Materials and methods 부분에 BB536을 어떻게, 얼마나 섭취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본 연구의 저자가 이전에 비슷한 연구를 할 때, BB536 균을 섞은 요거트와 섞지 않은 요거트로 연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연구했다고 하니 해당하는 이전 연구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아래)
이전에 진행한 연구는 BB536 균이 삼나무 화분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고 혈장 사이토카인(면역조절인자) 수치를 조절한다는 내용의 연구입니다. 후속연구와 유사한 연구로 보입니다. 이 논문에는 BB536을 얼마나 섭취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아래)
본문 옆에 그래프가 있어서 내용이 보기 흉하게 캡쳐가 됐네요. 어쨌거나 내용을 살펴보면, BB536 요거트와 플라시보 요거트는 모두 약 10억 CFU의 유산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중 BB536 요거트에는 섭취 전 3.5 ± 2.4 × 10^8 CFU 의 BB536이 생존해있다고 합니다. 이는 최대 6억, 최소 1억 CFU 이상의 BB536을 포함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원문으로 돌아와서, 다음 내용을 보겠습니다.
Figure 2에는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꽃가루가 날리는 시즌동안 증상이 너무 심해서 연구가 조기 종료된 환자들이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보여주는 표인데, X축은 연구 기간, Y축은 연구에 남아있는 환자의 비율입니다. 표의 설명에 이러한 내용이 나옵니다.
'참가자들은 심각한 증상으로 인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처방된 약물을 복용할 수 있었지만, 이후 증상 평가와 혈액 샘플링은 종료되었고 이 참가자들은 조기 종료로 처리되었습니다.'
즉, 조기 종료로 처리된 참가자들은 증상이 심해서 약물을 복용해야만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의 비율이 낮게 유지된다는 것은 비염 증상이 심하지 않았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표에서는 BB536이 두드러지는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Disccusion의 일부를 보겠습니다.
조기 종료된 참가자의 데이터를 빼고서 두 그룹을 비교해본다면 BB536의 섭취는 콧물, 코막힘 및 종합점수(재채기, 콧물, 코 막힘, 코 가려움, 눈 증상 및 목 증상을 종합 점수로 합산)의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다. 재채기와 코 가려움은 억제되는 듯 하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눈 증상과 목 증상에 대해서는 별다른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즉, BB536 복용이 위약 복용과 비교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증상은 콧물과 코막힘 정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연구에 참여한 환자의 수가 원래도 적은데 조기 종료된 환자의 데이터마저 빠진 평가이므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아야 합니다.
이 연구보다 조금 더 최신의 연구도 있습니다. 2023년 'Frontiers in microbiology'에 게재된 논문입니다. 초록을 보겠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단일균주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여러 균을 혼합하여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언급된 균으로는 Lactobacillus rhamnosus (L. rhamnosus) HN001, L. acidophilus NCFM, Bifidobacterium lactis (B. lactis) Bi-07, L. paracasei LPC-37, and L. reuteri LE16 가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혼합균주 유산균을 복용하면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위에서 리뷰한 논문과 유사한 주장이지만 여기서는 포함한 균이 너무 많아서 어떤 균이 유효하게 작용했는지, 혹은 반드시 이 조합으로 사용했을 때에만 효과를 볼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라 보입니다.
* '3. 유산균 제품 선택' 단락의 2) 제품 관련된 내용
3. 유산균 제품 선택
근거가 조금 부족해보이지만, 제가 언급한 논문에 따르면 Bifidobacterium longum BB536 이라는 균주를 최소 1억 CFU 이상 복용할 때 알레르기 비염 증상 중 콧물이나 코막힘의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시판되는 어린이 유산균 중 이 균주를 포함하는 제품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네이버에 BB536이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2024년 3월 기준)
국내 제품으로 피토틱스키즈 유산균이, 해외 제품으로 네추럴팩터스(Natural factors)의 트레블 바이오틱(Travel Biotic) 유산균이 가장 먼저 나옵니다. 이제 각 제품이 제 아이가 복용하기에 적합한지, BB536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1) 피토틱스 키즈
제품을 판매하는 홈페이지에 구체적인 균주 구성이나 균주의 수(CFU)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문의를 했습니다.
피토틱스 키즈에는 BB536 균주가 1억 CFU 미만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표현하신 뉘앙스는 거의 1억에 근접한다는 의미로 이해됩니다. 제가 목표로 하는 1억 이상 CFU에는 조금 못미치는 수치라 아쉬웠습니다.
2) 네추럴팩터스(Natural factors)의 트레블 바이오틱(Travel Biotic)
네추럴팩터스는 캐나다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데, 트레블 바이오틱이라는 유산균은 독특하게도 BB536 단일 균주로 10억 CFU를 보장하는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제품이라 캡슐포장이 되어있었습니다. 성인 복용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지만 아이에게 복용시켜도 괜찮은지가 궁금했고, 아이는 알약을 삼키지 못하니 캡슐 안의 유산균 파우더만 섭취해도 괜찮은지도 확인해야 했기에 이 두 가지를 문의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해 아래와 같은 답장을 받았습니다.
Thank you for contacting Natural Factors regarding Travel Biotic BB536 10 Billion Live Probiotic Cultures (SKU 1812); we appreciate you taking the time to contact us.
This product is intended for adults 18 years and older. However, we do have a product called Multiprobiotic 7 Strain Formula 3 Billion Active Cells, Big Friends intended for children in powder form (SKU 1851).
Big Friends children’s nutritional supplements are back in a big way, and now better than ever. One of Natural Factors’ most popular lines, Big Friends returns with updated formulas.
Everyone is susceptible to imbalances in their intestinal microflora – even young children. The delicate balance can be altered by antibiotics, occasional illness, or unbalanced eating habits, potentially leading to nutrient loss and digestive disturbances. Parents can mitigate such problems by helping children maintain a healthy intestinal flora with a quality probiotic. Big Friends Powder Multiprobiotic contains seven species of bacteria that reflect the natural intestinal flora of healthy children. It provides live microorganisms that temporarily modify gut flora to maintain digestive health and support immature gastrointestinal systems.
Each gram, or « teaspoon, of Powder Multiprobiotic is guaranteed to deliver at least 3 billion active cells upon expiry. It is made from a synergistic mix of resident and transient probiotic strains, with over half composed of bifidobacteria because it is the dominant family of good bacteria in children. This includes Bifidobacterium infantis, found specifically in human intestinal flora.
Powder Multiprobiotic is for children aged one and up, making the unflavoured powdered format convenient for mixing in their favourite drinks or foods, such as cereal, yogurt, or fruit. The excellent value of Big Friends is back. This trustworthy brand has maintained its quality, efficacy, and purity, while continuing to keep children excited about their health.
Please find attached our Research Information Sheet for your perusal.
-> 관심 고맙다. 당신이 언급한 제품은 성인용이다. 그러니 Multiprobiotic 7 Strain Formula 3 Billion Active Cells, Big Friends라는 어린이용 분말 형태의 제품(SKU 1851)을 사용해봐라. 어린이의 자연 장내 플로라를 반영하는 7종의 박테리아가 들어있다. 3억 이상의 균을 보장한다. 1세 이상 어린이에게 먹일 수 있고, 파우더 형태라서 여기저기 섞어 먹이기 편하다. 연구 정보 보내줄테니까 확인해봐라.
정도의 내용이었습니다. 아이에게 복용하기 어려우니 적절한 제품을 권한 것인데, 놀라운 점은 첨부된 문서에 있었습니다.
'Powder Multiprobiotic 3 Billion Active Cells' 이라는 제품에 어떤 유산균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를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기업의 제품인 피토틱스 키즈에 대해 문의할 땐 영업비밀을 왜 궁금해하냐는 식의 반응부터 보였는데, 상반된 대응방식이 놀라웠습니다. 캐나다는 선진국이구나
어쨌거나 포함된 유산균은 아래와 같이 정리됩니다.
- Lactobacillus rhamnosus (HA-111)
- Bifidobacterium bifidum (HA-132)
- Bifidobacterium breve (HA-129)
- Bifidobacterium longum subsp. infantis (HA-116)
- Lactobacillus acidophilus (HA-122)
- Lactobacillus casei (HA-108)
- Lactobacillus fermentum (HA-179)
제가 앞서 찾던 Bifidobacterium longum BB536 균주는 보이지 않고, 아종이 다른 Bifidobacterium longum subsp. infantis (HA-116)이 보입니다. 또, 2. 알레르기 비염과 유산균 단락의 마지막에 언급된 혼합균주 연구에서 사용한 Lactobacillus rhamnosus, Lactobacillus acidophilus가 보입니다. 물론 아종은 다른데, 아종이 다른 것은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마다 독자적인 아종을 개발해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결국 BB536이 포함된 적당한 어린이 유산균은 찾지 못했으니 다른 제품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3) 오브맘코리아, 신터액트 키즈
BB536에 이렇게 집착하는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찾아보았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이 유산균을 포함한 제품을 더 검색했고 신터액트 키즈라는 제품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의 상세설명이나 오브맘코리아 홈페이지에서도 역시 균주의 구성이나 수에 대한 정보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또 문의했습니다. 전화로 문의하니 바로 알려주긴 어렵고, 개발팀에 문의해보아야 한다는 답변과 함께 메세지를 남겨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빠르게 확인해주었습니다. 신터액트 키즈는 츄어블과 파우더 제품으로 나뉘는데, 츄어블에는 BB536이 2억 CFU 투입되고 파우더에는 0.12억 CFU가 투입된다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4. 결론
신터액트 키즈 제품이 단종되었다고 하네요. 문의 단계에선 얘기가 없었는데.. 아쉬운대로 피토틱스 키즈를 구입해야겠습니다.
드디어 원하는 비염유산균을 찾았다는 생각에 기뻤습니다. 아이가 복용할 수 있는 제품이면서 BB536을 1억 CFU 이상 포함하는 조건에 맞는 유산균을 찾았습니다.
신터액트 키즈 츄어블로 구입하자고 아내에게 여태까지의 여정을 간략하게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물론 알레르기 질환들은 일차적으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해야 합니다. 각종 보조제들은 말 그대로 치료의 보조적 역할을 할 뿐 약물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만 4세 아이의 비염 증상을 조금이나마 호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특정한 조건을 갖춘 BB536 유산균을 찾았습니다.
비염이있는아이에게 유산균이 실제로 도움이 될 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최소 3개월 이상 복용하며 지켜볼 것이고, 생리식염수 스프레이도 계속 사용할 것입니다. 아이가 커가며 비염과 부비동염이 자연히 나아진다면 그것으로 다행이고, BB536 유산균 신터액트 키즈 츄어블의 도움을 받아 증상이 조금이나마 완화된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