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지장 폐쇄증 (Duodenal atresia)
오늘 소개해드릴 질환은 십이지장 폐쇄증(Duodenal atresia)입니다.
[목차]
1. 십이지장 폐쇄증이란?
2. 십이지장 폐쇄증의 증상
3. 십이지장 폐쇄증의 치료
1. 십이지장 폐쇄증이란?
십이지장은 신생아 장 폐쇄증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곳이며 50% 정도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선천성 폐쇄증은 완전폐쇄(81%)와 부분적 폐쇄(19%)가 나타나고 원인에 따라 내인성, 외인성으로 구분합니다. 말 그대로 장 내부의 원인에 의해 막혔는지, 장 외부의 원인이 눌러서 막혔는지로 구분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내인성 폐쇄는 1, 2, 3형으로 나뉘어 아래 그림과 같이 분류합니다.
제 1형은 전체의 92%에서 나타나며 막 구조물(점막과 점막하층으로 구성된)에 의해 장이 폐쇄됩니다. 위 그림에서 A, B, C에 해당하는 형태입니다.
이 막 구조물이 얇은 경우 십이지장의 원위부(먼 쪽)로 길게 늘어나 풍향계 변형(windsock deformity)의 소견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 막의 두께는 환자마다 다양합니다.
제 2형은 약 1%에서 관찰되며 짧은 섬유질의 끈 구조물이 폐쇄된 양쪽 십이지장을 연결하고 있는 형태이며 장간막이 존재한다.
제 3형은 폐쇄가 일어난 부위 사이에 연결되는 구조가 전혀 없어 장간막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의 제 2형과 제 3형에서 언급된 장간막이란 장을 매달아 유지하는 복막의 일부분으로 아래 그림과 같은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그림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Mesentery
외인성 폐쇄는 환상 췌장, 전 십이지장 간문맥, 장회전 이상 등의 질환이 선행하여 발생합니다.
질환 이름이 생소하지만 십이지장을 외부에서 누를 원인이 발생한 것이라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십이지장 폐쇄증은 약 30%에서 다운증후군, 삼염색체증후군을 동반하며 심장, 신장, 식도, 항문기형 질환도 흔히 동반됩니다.
2. 십이지장 폐쇄증의 증상
아기가 태어나기 전 모체의 양수과다증이 약 30-65%에서 관찰되며 양수과다증에 의해 조기 진통이 유발되므로 환자의 약 50%가 미숙아 상태입니다.
출생 직후부터 반복되는 담즙성 구토는 십이지장 폐쇄가 있는 신생아의 특징적 소견입니다.
담즙성 구토란 말 그대로 담즙(쓸개즙)이 섞인 초록빛 혹은 갈색빛의 구토를 의미합니다.
*비담즙성 구토가 특징적인 질환은 비후성 유문협착증이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또한 십이지장 폐쇄가 의심되는 경우 중장염전(Midgut volvulus)이 동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급성 중장 염전이 의심되는 경우 응급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중장염전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3.02.01 - [의학] - 중장염전 (Midgut volvulus)
3. 십이지장 폐쇄증의 치료
첫 치료는 비위관(콧줄) 삽입 후 위장관 배액과 수액치료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중장염전이 아니라면 수술 준비는 급하지 않고 오히려 극저 미숙아의 경우 신체 크기와 폐 상태에 따라 수술을 연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가 수술에 적합하다면 막힌 십이지장을 개통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여러 수술법 중 환아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단순히 막을 제거하는 수술, 십이지장과 십이지장을 연결해 길을 만들어주는 수술, 십이지장과 공장을 연결하는 수술 등 환아의 상태에 따라 수술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외과학 (Textbook of Surgery), 2판, 대한외과학회, 군자출판사, 2017.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