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랑으로 떠날 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항공사는 베트남 항공(Vietnam airlines)을 선택했는데, LCC보다는 이코노미 공간이 그나마 넓고, 기내식도 종류별로 준비되어 있어 아이와 마음편히 다녀오기 위해서 골랐습니다.
베트남 항공은 웹체크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플로도 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웹체크인은 출발 24시간 전부터 1시간 전까지 PC 또는 모바일에서 가능하고, 항공권 번호(Ticket number)를 알면 됩니다. 기록해둘 겸 참고한 블로그를 첨부해두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jslife16/223620443016
* 기내수하물(휴대수하물, 핸드캐리어) 규정
베트남항공의 기내수하물과 위탁수하물 규정을 살펴보려 합니다. 보조배터리나 전자제품을 어느정도까지 안심하고 챙겨갈 수 있을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 가장 컸습니다.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각종 전자기기나 배터리를 기내수하물로 휴대하라 합니다.
이코노미 클래스를 이용할 예정이니 휴대하는 짐 무게가 12kg을 초과하면 안되겠고, 캐리어에 작은 가방 하나는 휴대할 수 있겠습니다.
기내수하물로 휴대하는 가방의 세 변 길이 합이 115cm 미만이어야 하고, 각 변의 길이는 위 그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위탁수하물 규정
다음으로 위탁수하물입니다.
위탁수하물 캐리어 세 변 길이의 합이 158cm를 넘으면 안된답니다. 측정하기 쉬운 방식이군요.
베트남 한국 간 일정에서는 승객 한 명당 위탁수하물 23kg(이코노미 클래스 기준)까지 허용됩니다. 크기와 무게 모두 신경써서 챙겨야 하겠습니다.
* 제한수하물 규정
반입 금지 품목은 당연할만한 물건들인데, 폭발할 수 있거나 불이 날 수 있는 물건들은 기내수하물로도, 위탁수하물로도 가져갈 수 없습니다. 저는 특별히 해당하는 물건이 없을 것 같으니 넘어가겠습니다.
기내수하물에는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물건들이 금지된다는 설명입니다. 장난감도 금지되어 있으니 가급적이면 가져가지 않는게 안전하겠지요.
제가 찾던 정보가 하나 나왔습니다. 충전용 배터리나 탈착식 리튬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들은 위탁수하물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기내수하물에 챙겨야 합니다. 아래 조건부 운송 항목에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조건부 운송 항목
저에게 해당하는 항목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식품 및 음료
먼저 음식물입니다.
냄새가 너무 심한 음식이 아니라면 식품에 대한 제한은 없다고 합니다. 기내수하물이나 위탁수하물의 무게 규정에 맞게 식품을 운송하면 된다고 합니다. 냄새가 심한 음식을 운송하려거든 위탁수하물로 운송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음료의 경우 주류가 아닌 경우에는 제한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액체류에 대한 정보를 함께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이나 음료를 굳이 무겁게 챙겨가지는 않을텐데, 의약품은 챙겨야하니 확인해보겠습니다.
2. 액체
액체류와 약품에 대한 규정이 따로 있어서 액체에 대해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기내수하물로 액체를 휴대하는 경우 100mL를 넘지 않는 용기에 단단히 밀봉하여 가져가야 합니다. 액체류는 총 1L까지 휴대할 수 있고, 이런 부분이 신경쓰기 번거로우시다면 위탁수하물로 보내버리시면 됩니다.
* 미국행/미국발 항공편을 이용하면 기내에 액체류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보시다시피 위탁수하물의 경우 무게 규정만 준수한다면 액체류에 대한 별다른 제한은 없습니다.
영문 처방전을 포함한 의약품이나 어린이 혹은 유아가 있을 때 우유, 어린이용 식품은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규정을 벗어나는 의약품을 반드시 휴대해야 한다면 영문 처방전을 반드시 휴대해야 하겠습니다.
3. 상비약, 메이크업 제품, 스프레이
이제 상비약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저는 비염으로 나잘 스프레이를 매일 사용하는데, 출발하는 날 아침에 사용하고 나면 다음날까진 사용할 일이 없으니 위탁수하물으로 보내버리려합니다. 다행히 기내수하물로도 허용은 되니 용량을 확인하여 짐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또, 화장품의 경우 총 중량이 2kg 혹은 2L를 넘어서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기내수하물과 위탁수하물 모두에 적용됩니다. 여행가며 화장품을 2kg씩이나 챙길 일이 있을까 싶지만, 혹시 가져가셔야 한다면 짐을 나누셔야 하겠습니다.
스프레이 제품의 경우 기내수하물로 허용되지 않으니 위탁수하물로 보내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위에 언급한 2. 액체류에서는 핸드 캐리어에 스프레이가 허용된다고 적혀있는데, 아마 그 아랫줄의 내용과 함께 보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의약품, 메이크업용 에어로졸, 세면도구가 아닌 스프레이는 허용되지 않는다는 말 같습니다. 어쨌든 기내수하물로 휴대가 가능한지 해석이 애매한 경우 금지품목이 아닌 이상에야 위탁수하물로 보내버리면 됩니다.
4. 리튬 배터리
다음은 배터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도 해당하는게 많을 것 같아서 잘 살펴보려 합니다.
리튬 배터리의 용량이나 중량에 따라서 기내수하물과 위탁수하물로 나뉘는 것 같고, 너무 큰 배터리는 위탁수하물에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마트폰, 카메라, 노트북, 스마트워치 등의 전자장비는 기내에 반입이 가능하니 큰 걱정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단, 보조배터리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조건이 있는 것 같습니다.
5. 휴대용 전자기기 (배터리 포함 및 보조 배터리 사용)
4. 리튬 배터리에서 언급되었던 휴대용 전자기기(스마트 워치, 카메라,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입니다.
100Wh가 초과되지 않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자기기(배터리가 부착된 상태)는 승객 한 명당 15개까지 휴대하거나 위탁수하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단, 보조배터리는 기내수하물에만 반입이 가능합니다. 앞서 언급된 것처럼 100Wh를 초과하지 않는 보조배터리는 승객 한 명당 10개까지 가지고 탑승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0Wh를 넘는 큰 제품은 더 살펴봐야 하지만, 저는 작은 배터리 하나만 챙기면 충분합니다.
* 배터리 Wh 계산 방법
그렇다면 배터리가 100Wh 초과하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배터리 용량(보통 mAh로 표시)에 정격전압(V)을 곱하면 계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격전압이 제품마다 다를 수 있지만 항공사에서는 일반적인 값인 3.7V로 계산하는 것 같습니다. 하나 계산해보자면, 제 스마트폰이 4500mAh짜리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데, 3.7V를 곱하면 16650mWh가 나옵니다. 대충 16.65Wh인데, 배터리 정보에서 확인해보면 실제 표준전압이 3.85V라서 17.37Wh라 나옵니다. 하지만 어차피 일일이 계산해서 통과시키는게 아니니 얼추 비슷하면 됩니다.
제가 수하물로 보내야하거나 몸에 휴대할 물품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 스마트폰 (4500mAh, 17.37Wh - 제조사) : 기내
- 보조배터리 (바우아토 20000mAh, 74Wh - 계산) : 기내
- 휴대용 핸디 선풍기 (JISULIFR 5000mAh, 18.5Wh - 계산) : 기내
- 접이식 선풍기 (알리발, 15000mAh, 55.5Wh - 계산) : 위탁
당장 생각나는건 이정도인데, 짐 챙기면서 계산할 겸 업데이트 해봐야겠습니다. 총 갯수가 15개 이내여야 하겠고, 기내로 휴대하는 물건이 10개 이내여야 합니다. 그렇게 많지 않아보이니 수하물 무게 규정에 맞게 짐을 챙기기만 하면 들고가는데 문제는 없겠습니다.
단, 배터리를 위탁수하물에 보낼 땐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태임을 잘 확인하고 챙기셔야 하겠습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준비] 나트랑 공항 (깜란 국제공항, Cam Ranh International Airport, CXR) (13) | 2025.01.15 |
---|---|
[내돈내산] JISULIFE 미니 휴대용 선풍기 (5) | 2025.01.13 |
[내돈내산] 충전식 손난로 비교, 샤오미 vs. 오아(OA) (3) | 2025.01.11 |
유튜브 뮤직 배지 획득, YB 상위 청취자 (4) | 2025.01.08 |
[내돈내산] 비행기 스마트폰 거치대, 휴대폰 거치대 (6) | 2025.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