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목표 달성의 비밀, 게일 매튜스(Gail Matthews) 교수의 연구

by 치료소개구리 2023. 1. 20.
728x90

새해를 맞이하여 올 한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매년 새로운 마음으로 꼭 목표를 달성하겠다 다짐하지만, 늘 쉽게 이뤄지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켈리 최 작가님의 웰씽킹(Wealthinking)을 읽다 보니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 꼭 해야할 일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목표를 글로 적고 주변 사람들에게 진행 상황을 공유하면 달성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켈리 최 작가님이 그 근거로 언급하신 게일 매튜스(Gail Matthews) 교수의 연구를 소개하겠습니다.

 

게일 매튜스(Gail Matthews) 교수는 켈리포니아의 도미니칸 대학(Dominican university of California)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Dominican university를 검색하면 아름다운 캠퍼스의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게일 교수는 서두에 한가지 소문에 대해 언급합니다.

예일(혹은 하버드) 대학에서 목표를 글로 쓰는 것과 이를 성취하는 것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했는데, 졸업생 중 3%만이 자신의 구체적 목표를 글로 써서 보관하고 있었고 20년 뒤 그들 3%는 나머지 97%보다 10배 많은 소득을 올렸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로 진행된 적이 없는 연구임이 밝혀졌고, 게일 교수는 글로 쓴 목표성취 사이의 관계를 자신이 직접 연구하기로 했습니다.

 

최초 연구 대상은 267명의 참가자들이었으나 그들 중 149명만이 이 연구를 완수했고, 그들은 다양한 직업과 다양한 국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나이는 23세에서 72세 사이, 37명의 남성과 112명의 여성이 있었습니다.

원문에서는 아래와 같이 연구대상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The final participants ranged in age from 23 to 72, with 37 males and 112 females. Participants came from the United States, Belgium, England, India, Australia and Japan and included a variety of entrepreneurs, educators, healthcare professionals, artists, attorneys, bankers, marketers, human services providers, managers, vice presidents, directors of non-profits, etc.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다섯 그룹에 나누어 배정되고 4주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 1번: 목표를 글로 쓰지 않은 그룹, 4주간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단순히 생각해보기만 하도록 했습니다. 
  • 2번: 목표를 글로 쓴 그룹, 마찬가지로 4주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글로 쓰도록 했습니다.
  • 3번: 목표를 글로 쓰고 그것을 선언한 그룹
  • 4번: 목표를 글로 쓰고 주위 사람들에게 선언한 그룹
  • 5번: 목표를 글로 쓰고 주위 사람들에게 선언하며 매주 진행된 정도를 공유한 그룹

 

4주 뒤,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위 그래프에서 보듯 5번 그룹의 목표 성취도가 다른 네 그룹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 4번 그룹이 1, 3번 그룹보다, 그리고 2번 그룹이 1번 그룹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성취도를 보였습니다.

*여기서 유의미하다는 것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목표를 글로 쓰지 않은 1번 그룹과 목표를 글로 쓴 2-5번 그룹을 비교했을때에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역시 2-5번 그룹이 1번 그룹보다 목표 성취의 정도가 유의미하게 높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목표를 글로 적는 행위는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고,

글로 적은 목표를 주위 사람들에게 선언하고, 또 진행상황을 주기적으로 공유하는 것 역시 성취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켈리 작가님도 웰씽킹에서 비슷한 조언을 반복적으로 하십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나의 목표를 공유하는 것으로 어느정도의 강제성을 부여하게 되고 주위 사람들은 감시자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실 누군가께서도, 저도

작심삼일로 끝나고 말았던 수많은 목표들을 함께 이뤄냈으면 좋겠습니다.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노력하려 합니다.

언젠가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며 살아가겠습니다.

매일매일 조금씩 달라지겠습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입니다!

 

글에 언급된 게일 매튜스(Gail Matthews) 교수의 논문을 원문으로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dominican.edu/sites/default/files/2020-02/gailmatthews-harvard-goals-researchsummary.pdf

 

728x90